‘우공이산’이라는 고사성어를 이해하려면 ‘우공’이라는 사람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중국의 한 마을에 살던 그는 마을사람들을 여러모로 불편하게 만드는 산을 옮겨야겠다는 결심을 한다. 열심히 노력했지만 결과는 미미했다. 사람의 힘은 약하고 자연은 위대하기에 이는 어떻게 보면 당연했다.

나 역시 해군 시절 중동으로 배를 타고 갈 때 비슷한 체험을 했다. 인도양 서부를 넘어가는 3일동안 파도가 7미터씩 쳤기 때문이다. 엄청난 뱃멀미 때문에 고생했고 그러면서 자연의 위대함을 새삼 느꼈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우공은 매일 조금씩 자신이 할 수 있을만큼 최선을 다해 삽을 들고 산을 옮겼다. 

이런 우공에게 기적이 일어난다. 하늘에서 산신령이 지켜보고 그 정성에 감복하여 산을 옮겨 준 것이다. 사람들이 감탄하는 사이 그는 노력의 중요성을 몸으로 깨달았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개인의 노력으로는 되지 않을 것 같지만 결국 여러 도움을 받아 마침내 꿈을 이루는 사람들’에게 이 고사성어를 사용한다. 

이야기 도입부에 이 고사를 인용한 이유는 간단하다. 우공이산이라는 일화가 영어능력 향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열심히 공부하는데도 실력이 향상되지 않아서 답답함을 느낀다. 나 역시도 그랬고 지금도 한국 어딘가에서는 영어를 조금 더 잘하고 싶은 사람들이 내쉬는 한숨소리가 들릴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열심히 노력하면 위에서 말한 일화처럼 어느 순간 산신령이 소원을 들어주는 경우가 있다. 이전에 비해 외국어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것이다. 대개 산신령의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외국어를 잘하게 되는데 외국어를 공부하면서 자신의 한계를 부수려면 ‘노력’이라는 씨앗이 꼭 필요하다. 

영어 공부를 하다가 나타나는 산신령은 재미있는 특징이 있다. 노력을 하는 기간에는 실력이 향상되지 않다가 어느 순간 실력이 갑자기 확 올라가 있기 때문이다. 열심히 하는 동안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어떻게 보면 아이러니다. 하지만 결국 실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나는 이를 애벌레가 다음 허물을 벗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인들이 영어 공부를 중도에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산신령이 도와주기까지의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우리는 실력이 향상되는 특정 시기까지의 기간을 참지 못하고 다른 방법을 찾는다. 만약 우리가 이런 태도를 유지한다면 항상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안타까운 마음을 가다듬고 더 나은 방안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를 포함하여) 쉽고 빠른 방법에 너무나도 익숙해져있다. 정말 올바른 방법이지만 느리고 노력이 많이 필요한 것은 자연스럽게 멀리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편한 것만 찾고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느끼는 관계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우공이산이 우리의 삶에 주는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다. 느끼는게 많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3/08/06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뽀빠이 아저씨가 알려주는 외국어 학습의 법칙

2013/08/01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손자병법으로 보는 영어학습의 법칙

2013/07/30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말하는 속도와 영어 간 상관관계는 무엇일까?

2013/07/29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박찬호는 어떻게 영어를 잘하게 되었나?

2013/07/28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8개 외국어를 잘하는 것보다 중요한 게 뭐가 있을까?

2013/11/20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문장 암기로 영어의 말문을 열자

2013/11/17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취업 준비생의 평균 영어성적!!!

2013/11/14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중학생이 배우는 영어문법 수준은?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2.05 1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력한만큼의 결과가 돌아올거라 믿으며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 Favicon of https://transartist.tistory.com BlogIcon 정선비 2013.12.09 1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꿍알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답방도 못가고
      염치가 없네요. 예약 발행 걸어놓고 출장이 많아
      신경을 쓰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