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외국어는 평생 족쇄라고 생각한다. 새벽반 회화를 다니고 다양한 모임을 기획하며 열심히 공부하지만 성과가 좋지 않다. 무슨 방법을 써야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많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특히 우리가 가야할 곳에서 필요로 하는 요건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인은 크게 대학과 취업의 관문을 넘어야 하는데 이 때 요구하는 외국어 능력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공부방법 역시 2종류로 나뉜다. 

한국학생들이 하는 대부분의 방법은 문제를 풀고 논리를 찾는 일이다. 열심히 하면 높은 점수를 보장받아 좋은 대학에 들어갈 수 있으나 배우는 방법이 어렵고 고되며 학생의 희생을 강요한다. 또한 이 방법은 대학교 입학 및 취업에 살짝 반영되고 이후의 일은 책임져주지 않는다. 대개 이런 식으로 학습하게 되면 영어는 평생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이런 문제를 인식한 사람들은 외국어를 시간을 갖고 천천히 배워야 된다고 말한다. 한 문장을 꾸준히 외우며 개인의 문장 활용력을 향상시키는 방식이다. 요즘에 많은 전문가들이 주장하며 신빙성을 얻고 있고 개인이 노력한다면 누구나 외국어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들 방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우선 전자는 단어와 문법 암기, 다양한 유형 분석 및 문제풀이를 통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만 가능한 방법이며 이후 빠른 속도로 자신이 공부했던 것을 잊어버린다는 문제점이 생긴다. 후자는 꾸준히 하면 실력이 확실히 향상되지만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모두가 똑같은 기준으로 평가를 받는 상황에서 자신의 학습관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두 번째 방법은 개인의 의지로 유지하는 일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스터디 모임을 구축하며 함께 의견과 목표를 나눈다. 제대로 된 곳으로 가면 영어 능력은 물론이고 좋은 인간관계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외국어를 공부하려면 혼자서 하지 말고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달려가면 좋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진리는 간단하지만 이론과 실제는 많이 다르다. 나는 진리를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조건으로 성실성을 들고 싶다. 매일 하는 일상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큰 변화를 일으키는 멋진 일이 내게도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 무식하다고 놀림을 받았지만 결국 산신령을 감동시켜 산을 옮기는 기적을 일으킨 우공처럼 우리에게도 그런 잠재력은 얼마든지 숨어있다. 

그러나 나는 이 방법이 모두에게 맞는 것은 아니기에 개인의 성향에 따라 학습법을 변형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겹지 않으면서도 꾸준히 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나는 미드를 시청하다 지겨우면 영어 일기를 쓰고 이후 영어 뉴스를 시청한 뒤 대본을 받아 암기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영어에 나 자신을 노출시켰고 그 결과 지금 영어를 다루는 일을 하고 있다. 

우리는 살면서 어떤 목적을 갖고 공부를 할 것인지를 매일 생각해야 한다. 그 과정이 고통스러울 수도 있고 편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이를 통해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외국어는 그런 가능성을 더 크게 열어줄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3/06/29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영어 구사력을 결정하는 요소

2013/06/24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명나라 서생에게서 배우는 영어공부법

2013/06/20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콩나물로 확인하는 영어 학습법

2013/06/17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영어, 얼만큼 잘해야 하는가?

2013/06/14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영문법은 어떤 식으로 익히면 좋을까?

2013/06/05 - [정선비의 일상/정선비의 생각마당] - 번역의 즐거움^^ 번역은 왜 중요한가?

2012/03/23 - [정선비의 책/정선비의 서재] - 나도 영어천재가 될 수 있다, 영어천재가 된 홍대리

2012/03/22 - [정선비의 책/정선비의 서재] - 외국어 학습은 뻔뻔함이 생명이다!!

2012/02/21 - [정선비의 책/정선비의 서재] - 영어는 정말 계급인가? 영어계급사회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