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히 취업전쟁이라 할 만하다. 대학 졸업생들의 한숨소리가 여기까지 들린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요즘 학생들은 준비해야 될 것이 참 많아졌다. 학점, 영어, 봉사활동, 인턴, 해외어학연수 등등 이름만 들어도 뒷골이 아프다.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 큰 회사를 들어가고 싶어하는데 이는 매년 대기업에서 실시하는 인적성 검사에 사람들이 얼마나 모이는지만 확인해도 쉽게 알 수 있다. 

그 중 학생들이 가장 골치 아프게 생각하는 스펙은 영어다. 이전에는 토익시험 몇 점 이상만 맞으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었지만 이전의 기준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실제 능력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진 뒤부터는 여기저기서 영어 말하기 성적을 요구하는 곳이 많아졌다. 토익 스피킹이나 오픽 같은 시험 말이다. 

당연히 학생들의 부담은 증가한다. 취업 준비생들이 한달에 투자하는 돈에 대한 기사가 얼마 전에 실렸는데 보고 상당히 놀랐다. 아마 다른 분들도 나와 같은 의견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래에 링크를 달아두었으니, 시간이 나면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란다. 많은 부분에서 생각을 다시 하게 될 것이다. 


나는 영어를 포함한 모든 외국어는 자신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라 생각한다. 이 기능을 잘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과정이 아니라면 우리는 이를 과감하게 버릴 필요가 있다. 이런 시도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현상이 바로 학교보다는 학원에서 공부하는 것이다. 물론 학원에서 공부를 한다고 영어 능력이 확실하게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현상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더 이상 이 교육으로는 학생들을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사실일 것이다.

그렇다면 영어 능력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이상적인 외국어를 익히려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할까? 먼저 기업에서는 영어 면접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학생들의 외국어 실력을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회사에서 직접 평가를 하게 되면 지원자가 앞으로 하게 될 일에 대한 능력을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해 볼 만 하다. 

우리 역시 세상을 원망만 하면 안된다. 학생들은 점수에 연연하지 말고 기본기를 향상시켜야 한다. 이 과정을 꾸준히 반복하다보면 말하기 능력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말하기는 기본기를 얼마나 무의식적으로 반복 숙달하느냐에 따라 실력이 결정된다). 결국 미래에 타인보다 더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외국어를 익히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외국어 평가 방안과 학습 전략을 이야기하는 동안 이전에 내가 참여했던 스터디 모임이 생각났다. 이코노미스트지에 나오는 어려운 주제를 놓고 3시간 동안 영어로 토론하는 모임이었다. 주로 25~27세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많았다. 직업이 있으면서도 개인의 발전을 위해 나오는 사람도 있었고 취업에 도움이 되는 진짜 영어를 익히려는 이들도 있었다. 모두가 열심히 참여해서 나름대로의 성과를 얻어갔고 좋은 인맥도 만들 수 있었기에 외국어 능력을 높이길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참석해 볼 만 하다. 원하면 소개시켜 줄 수도 있다. 서울 신촌이다. 

취업 준비생의 평균 토익 성적을 보고 느낀 점은 아직까지 실제 필요한 외국어 능력을 기르기엔 교육이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이런 관행과 인식만 바뀌어도 우리는 핀란드 사람처럼 영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내 주변을 맴돌았다. 조금씩 바뀌었으면 좋겠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1/05/25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영어학습과 악기연주의 공통점

2011/05/02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주식투자와 영어공부의 공통점!!!!

2011/04/28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영어단어 암기, 이렇게 하면 어떨까?

2011/04/27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해외유학, 어학연수를 통한 영어학습, 이렇게 하자!!!

2011/04/23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가장 좋은 영어학습법, 교과서 읽기 전격해부!!!!

2011/04/22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영어고수들은 영어를 연습한다

2011/04/21 - [정선비의 영어/정선비의 영어생각] - 골칫덩어리 영어발음, 이렇게 공부하자!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