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는 멋있다. 우리는 미국의 전역에 있는 그들의 생활을 보면서 너무 다른 모습에 매료된다. 항상 사람은 내가 갖지 못한 것을 부러워하는 성향이 있다. 나 역시 그랬다. 개인적으로 나는 남자치고 키가 작은 편에 속하는데 이렇기 때문에 키가 큰 사람들이 부러울 때가 많았었다. 하지만 지금은 건강한 몸에 감사하며 살고 있다. 삼시세끼 잘 먹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즐기며 살 수 있으니 나는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를 포함해서 다른 사람들은 미드를 통해 대리만족을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모습과 너무 다르기 때문이다. 못다한 자신의 꿈이 이뤄지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나는 미드를 통해서 이런 대리만족을 많이 느꼈다. 

물론 그들은 나와 별반 다를게 없는 사람이다. 밥먹고 자고 사람들을 만나고 하는 과정들이 다 똑같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들을 부러워하는 이유는 아마 영어를 할 줄 안다는 것과 우리가 살기 힘든 곳에서 살고 있다는 점 때문일 것이다. 미국에 살고 있거나 집안이 부유해서 언제든지 미국에 갈 수 있는 사람들은 제외하고 말이다.

게다가 드라마는 중독성이 있다. 주인공이 자신과 같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내가 주인공이라는 착각에 빠져 살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가 인기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라면 어떻게든 자신이 처한 부정적인 현실을 피하고 싶어하니 이런 매체는 아주 쉽게 그 사람의 탈출구가 된다. 

나 역시 이런 탈출구로 게임을 택했던 적이 있다. 너무 재미있고 시간가는 줄 모르기 때문에 현실감이 없어지고 더 이에 깊이 빠져들게 된다. 본인이 노력만 하면 높은 성과(고레벨의 캐릭터나 게임상의 높은 계급)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더 빠져들게 되었던 것 같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있다. 우리가 현실세계에서 노력을 하면 게임상에서와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곳에서든 노력을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참 많다.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이 주는 중독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말하자면 나 역시 이런 실수를 했었다. 하루에 10시간 이상 게임을 하면서 현실에서 도망쳤고 게임이 주는 즐거움에 시간가는 줄 몰랐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이 게임을 그만두었을 때는 그 결과가 사뭇 다르다.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언제 게임에 중독되었냐는듯이 주어진 일을 하나하나 처리해나가면서 주변의 신뢰를 회복한다. 게임을 하면서 열정과 노력이라는 가치를 배웠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더라도 두려움이 없고 결국 이를 성취한다. 

나는 전국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변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럴 때 우리의 경쟁력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상상해보면 참 재미있다. 게임을 할 때의 열정을 가지고 어떤 일에 몰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은 더 올라갈 수 있을 것 같다. 

미드에서도 비슷한 경우가 많다. 앞서 나는 우리가 미드를 통해서 대리만족을 얻는다고 말했었다. 열심히 미드를 보면서 나는 이게 게임방에서 밤을 샜던 내 모습과 공통점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다. 현실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놓은 세계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더 큰것을 이루려는 마음이 사라지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가 사라지면서 점점 나는 고립되어 간다.

미드중독 역시 게임과 마찬가지로 탈출하면 엄청난 열정을 가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게다가 열심히 들었었던 내용이 있기 때문에 영어를 학습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많은 시간을 들여서 영어를 듣는다면 더 좋다. 다만 중요한 것은 미드를 통해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마음의 확신을 갖는 일이다. 

게임이나 미드는 모두 자신의 기분을 만족시켜주는데 큰 공헌을 한다. 하지만 우리가 이 두가지의 수단을 통해서 현실을 도피하면 안된다. 우리가 미드를 시청하는 목적은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지 폐인을 만들기 위함이 아니다. 대리만족 수준의 미드 시청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미드를 정복하자. 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다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