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공부하면서 나에게 가장 어렵게 다가왔던 것이 있었으니 바로 영영사전이었다. 많은 영어고수들이 입을 모아 하는 얘기가 '영영사전을 사용하라' 였는데 나는 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 지 몰랐다. 그냥 꿔다놓은 보리자루 처럼 사용했다고나 할까? 아무튼 영영사전은 나에게 큰 골치거리였다. 사용을 할 수 있어야 득이 되는 것인데 그렇지 못했으니 당연한 결과였다. 

하지만 영영사전을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다. 시도해 본 사람들은 한국어가 하나도 보이지 않는 엄청난 상황에 절망한다. 나 역시 이런 사람들중에 하나였다. 꿔다놓은 보리자루처럼 사용을 하지도 않고 자리만 차지하고 있었으니 아마 사전의 입장에서는 참 안타까웠을것이다. 그냥 보기만 했더라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 역시 이 시기에 영영사전을 많이 보지 못한 것을 한탄한다. 

영영사전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유익은 바로 영어를 영어로 설명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영영사전은 우리가 알아야 될 2~3000여개의 단어를 사용해서 모든 어휘를 설명하는데 이게 큰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으려면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되기 때문이다. 영영사전으로 공부하는 가운데 우리는 문장의 형태 중 설명문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할 수 있다. 

학습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단어를 이해한다는 말의 의미는 우리가 이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영어를 배우고 있다면 우리는 단어의 의미를 영어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가장 간단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를 잘 알지 못한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Mother라는 단어는 아주 쉽다. 어머니라는 뜻이다. 그런데 한국에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이를 영어로 설명해보라고 하면 어려워한다. 단어가 어려워서 그럴까? 아니다. 이를 영어로 설명할 수 있는 문장구성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우리가 잘못된 방식으로 영어를 배웠다는 증거다.

영영사전을 찾아보면 Mother의 의미는 'a woman in relation to a child or children to whom she has given birth' 이다. 잘 살펴보자. 어려운 단어가 있는가? 그렇지 않다. 아주 쉬운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표현하기 어려운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가 영어 문장의 형태에 익숙해져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하다. 영영사전을 통해서 단어의 정의를 하나하나 익히는 것이다. 당연히 소리내서 읽으며 본인의 혀를 훈련시켜야 한다. 운동을 하면서 근육의 크기를 키우듯이 외국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혀의 근육을 해당 외국어에 맞출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실력향상을 기대하기 힘들다. 

말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해보면 생각만큼 힘들지는 않다. 연습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느린 속도에서 시작해서 천천히 빠르게 가면 좋은데 이 과정속에서 본인의 억양과 발음이 좋아진다. 만약 인터넷에 있는 영영사전을 찾아서 연습한다면 발음까지 같이 읽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이렇게 연습하지 않으면 우리는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할 것이다. 반쪽짜리 영어가 되는 것이다.

내가 처음으로 영영사전을 사용한 것은 군대시절이었다. 상병때였는데 부대안에서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무료해 시작한 것이 계기였다. 당연히 컴퓨터는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종이사전과 연습장을 이용해서 단어의 뜻을 하나하나 손으로 썼고 열심히 읽었다. 이 과정 속에서 나는 아날로그가 주는 신선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계속해서 사전의 내용을 읽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말이 부드러워진다. 어떤 개념에 대한 설명이 쉬워지는 것은 덤이다. 수학으로 따지면 기본 개념을 철저하게 학습하는 것과 같은 단계이기 때문에 영어로 된 어려운 설명을 이해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받는다. 

영어실력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습자는 영영사전을 꼭 사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 큰 일을 이룰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자. 이런 과정속에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영어가 큰 역할을 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