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文】

孫子曰 : 兵者, 國之大事. 死生之地, 存亡之道, 不可不察也.
손자왈 : 병자, 국지대사. 사생지지, 존망지도, 불가불찰야.

【解】

손자가 말했다
전쟁은 국가의 큰 일이다. 전쟁터는 병사의 생사가 달려있는 곳이며, 나라의 존재와 멸망이 달려있는 길이므로 세심히 관찰해야 한다.

【原文】

故經之以五事, 校之以七計, 而索其情. 一曰道, 二曰天, 三曰地, 四曰將, 五曰法.
고경지이오사, 교지이칠계, 이색기정. 일왈도, 이왈천, 삼왈지, 사왈장, 오왈법.

【解】

고로 다섯가지 원칙과, 일곱가지 계산으로 비교하여 피아의 상황을 정확히 탐색해야 한다.
첫째는 지도자의 능력, 둘째는 기상조건, 세째는 지형조건, 네째는 장군의 능력, 다섯째는 법제도라 한다.

【原文】

道者, 令民與上同意也, 故可與之死, 可與之生, 而不畏危也.
도자, 영민여상동의야, 고가여지사, 가여지생, 이불외위야.

【解】

지도자가 인도하는 리더십이란?, 범국민적인 동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고로 국민이 생사를 같이 한다는 일체감을 갖게 하여, 어떤 위험도 두려워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原文】

天者, 陰陽. 寒暑, 時制也. 地者, 遠近. 險易, 廣狹, 死生也.
천자, 음양. 한서, 시제야. 지자, 원근. 험이, 광협, 사생야.

【解】

하늘의 기상조건이란? 어둠과 밝음, 추위와 더위, 계절의 변화에 따른 제어능력이다.
지형조건이란, 먼곳과 가까움, 험한 지형과 평지, 넓은곳과 협소한곳, 죽는곳과 사는곳이다.


우리가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 본문에서는 전쟁을 '병사의 생사와 나라의 존망을 결정하는 일' 이라고 말한다. 전쟁의 결과에 따라 앞으로의 미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승리하면 부귀영화, 지면 노비생활이다. 요즘에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지만 예전에는 그랬다. 

일반적으로 절박한 사람과 절박하지 않은 사람을 서로 붙여놓으면 절박한 사람이 특정 상황에서 빨리 적응하고 다른 친구들보다 더 뛰어나다. 여유를 부리다 큰 코 다친다는 말이 아마 이 상황과 맞을 것 같다. 거북이가 늦게 올 것이라고 생각하여 오만하게 낮잠을 잔 토끼의 예를 생각해보면 우리는 어렵지 않게 이 사실을 알 수 있다. 

우리가 간절한 소망을 갖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 중 가장 신빙성 있는 이유는 진심으로 내가 이 목표를 이루기 원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성공의 조건으로 이 점을 강조한다. 시크릿을 필두로 한 자기계발서를 살펴보면 모두 소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런데 손자는 이미 2000년 전에 이를 꿰뚫어보았다. 최고의 인생지침서라고 할만하지 아니한가? 더 열심히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우리가 간절함이 있다고 해서 유리한 것은 아니다. 끊임없이 다른 이들을 관찰하고 큰 시점에서 사건을 바라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나무만 볼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거시적으로 보지 못하기에 일에 필요한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자. 전쟁이 시작되면 높은 고지를 점령하는 사람이 유리하듯이 인생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