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를 익힐 때 발음이 얼마나 중요할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마다 다르다.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정확하게 알아야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들린다. 우리는 소위 전문가라고 칭하는 사람들이 하는 얘기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면서 혼란스러워진다.
글을 읽기 전 먼저 내가 생각하는 바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듣고 이해하는 데는 정확한 발음이 중요하고 말할 때는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으면 충분하다.' 정도가 될 것 같다. 이 정도면 외국어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지만 한가지 알아둬야 될 점이 있다. 만약 학습자가 외국어를 유창한 발음으로 구사한다면 영어에 빠질 확률이 높다는 사실이다.
나꼼수로 유명세를 치르고 최근 감옥살이까지 했던 전 국회의원 정봉주의 사례를 통해 이 사실을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는 약 1년이라는 시간동안 골방에서 '몸짱'으로 바뀌었다. 닭가슴살을 먹은 것도 아니고 운동기구가 있지도 않았다. 죄수들에게 제공되는 식사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먹지 않으며 가로 2미터 세로 1.4미터의 좁은 공간에서 열심히 노력한 결과이다.
그런데 정 전 의원의 이력을 보면 재미난 게 하나 있다.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 영어학원을 운영했던 경험이 있는 탓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외대어학원을 운영하며 다양한 학생들을 만났고 그들의 영어 능력을 향상시켰던 노하우를 풀어내는 데 들으면서 많이 공감했다. 그의 노하우는 무엇이었을까?
정봉주 전 의원의 노하우는 바로 '발음연습'이다. 그는 영어를 싫어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3개월 내지 6개월 동안 영어발음기호와 문장을 정확하게 읽는 법을 지도했다. 오직 외국인과 똑같은 목소리로 글을 낭독하는 사람들을 꿈꾸며 말이다.
재미있는 일은 이렇게 발음을 연습하고 난 뒤에 일어났다. 수강생은 대개 중고생들이었는데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자신을 호명하고 영어책을 읽어보라고 했을 때 뭔가 모를 자신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당연히 선생님과 친구들은 놀랐고 '너 발음 죽인다. 영어 정말 잘하는데?'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그 이후에 학생이 느끼는 쾌감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컸다. 지속적으로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가 만들었고 결국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정봉주 전 의원의 역할은 발음교정에만 그쳤을 뿐이지만 학생의 성취욕을 자극했다는 점에서 나는 이런 학습법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항상 외국어를 익힐 때 발음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성취욕구 측면에서 보면 발음이 좋았을 때 영어를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았다. 각 방법의 좋은 점을 취합하여 최고의 것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좋은 발음은 성취욕을 자극한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는 소지가 정말 많이 있다. 그렇지만 발음이 좋지 않아도 외국어를 하는 데 큰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항상 얘기하는 인도인의 영어인터뷰를 봐라. 인도의 토착어처럼 들린다. 하지만 상관없다. 국제무대에서 그들이 이런 영어 때문에 큰 손해를 보는 건 아니니까 말이다. 좋은 것을 알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정선비의 영어 > 정선비의 영어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는 오타쿠처럼! (18) | 2013.07.19 |
---|---|
외화번역가가 말하는 영어공부의 법칙 (26) | 2013.07.16 |
영어 발음이 좋아야 하는 이유 (32) | 2013.07.15 |
영어는 음악과 관련이 있을까? (4) | 2013.07.13 |
영어는 왜 운동처럼 연습해야 하는가? (26) | 2013.07.12 |
미국 교과서는 영어학습에 좋을까? (20) | 2013.07.10 |
Tag 개미,
경험담,
공부법,
낭독,
낭독훈련,
단어장,
모의고사,
영어 수업,
영어 인터뷰,
영어공부,
영어노하우,
영어원서,
영어읽기,
영어정복,
영어정복노하우,
영어학습법,
영어회화,
영어회화를 잘하는 비결,
외국어영역,
자기계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영어발음 이야기 잘 보고 갑니다~ ^^
즐거운 한 주를 보내세요~
네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ㅎㅎ
저도 영어공부 다시해야하는데 ㅠ.ㅠ 걱정이네요
이 곳을 통해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발음이 좋으면 영어하는데 더 흥미가 늘어나는건 맞는거 같아요
주변에서 칭찬을 듣게 되고 자신감도 붙고 그럼 더 잘 해야겟다 하는 의지도 생기고요 ^^
다시 손 놓은 영어에 대한 열망이 꿈틀대네요ㅎ
그 열망을 꼭 간직하셔서 좋은 결과 만드시길 빌게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교육자의 교육 기법은 큰 것이 아니죠. 정의원 처럼 어느 한분야에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 그것이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죠, 발음능력을 향상시켜준다면 우월해지겠죠. 좋은 방법이네요.^^
저도 사실 이 부분을 통해 혜택을 많이 봤기 때문에(발음) 인터뷰를 읽으면서 깊게 공감했습니다. 자신감과 즐거움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귀가 뚤려야 발음도 좋아진다고 하던데.. 미국가면 다시 배워야한다고도 하더라구요
그런 경우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귀가 뚫리려면 많이 듣고 내가 많이 소리를 내봐야 하는 것 같아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정봉주의원 헬스사진이 나와서 잠시 의아했는데 본문을 보고 그 이유를 알았습니다^^
ㅎㅎㅎ 그렇군요. 처음 보시면 이상하게 생각하실 법 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너무 잘 보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기분좋은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네 요롱이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잘 알아갑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네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도움되는 좋은글 너무 잘보고 가요.~
영어공부 다시 시작하고 싶어지네요..
활기차고 즐거운 한주되시기 바랍니다.~
이 기회에 다시 시작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건승을 기원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그러게 말입니다. 사실 저도 영어를 처음 공부할 때, 발음 연습부터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게 했더니 뭔가 자신감도 생기고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네요.
ㅎㅎ 저는 운이 좋게도 중학교 입학 전에 발음기호와 억양을 듣는 법을 공부했었습니다. 나중에 보니 그게 큰 자산이었더라구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발음=자신감이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굿정보 감사합니다.
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ㅎㅎ
영어 발음이 정말 중요하죠^^
잘보고 갑니다~
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발음기호 공부 시작하렵니다^^
꼭 성공하셔서 좋은 결과 만드시길 바랍니다^^
발음이 좋아지면 더 잘해지고 싶고 그런거 같아요 ㅎㅎ
네 맞습니다. 자신감이 붙어서 그런가봐요 ㅎㅎ
저는 다들 중국어 발음에 특화되어 있다고 하네요! ㄷㄷㄷㄷㄷㄷ
칭찬인 거 맞죠? ㅜㅜ
중국어를 하실 때 엄청난 장점이 되겠네요. 영어 억양도 익히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영어 발음 공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발음기호를 통해 외국어의 정확한 발음을 내는 법을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이후에 원어민의 소리를 들으며 자신의 목소리를 이에 일치시키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잘 되지는 않으니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해주시고 꾸준히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카테고리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링크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LATEST FROM OUR BLOG
LATEST COMMENTS
BLOG VISITORS
Copyright © 2015 Socialde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