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잘하고 싶은 사람들은 많다. 각자 다른 목적이 있기는 하지만 한국사회에서 영어는 신분상승의 길을 막는 수문장 역할을 한다. '너는 영어가 안되니까 여기까지 밖에 못해.' 라고 사람들이 말하지는 않지만 암암리에 우리는 이 사실을 이미 피부로 체득하고 있다. 영어를 잘하려면 정말 어떻게 해야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요즘에는 정말 많다.
그런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명나라의 양천상이라는 인물로 독서에 뜻을 품고 이 일에 온 마음을 다해 지독하게 매진한 사람이다. 나는 그를 소개한 글을 읽으면서 전율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느꼈으면 해서 아래에 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명나라 양천상(楊天祥)은 자가 휴징(休徵)이니, 혜주(惠州) 사람이다. 자란 뒤 열심히 배우고 책을 읽어, 낮에는 문지방을 넘지 않았고, 밤에는 자리에 눕지 않았다. 겨울 밤에는 얼음 물에 발을 담궜다가 절름발이가 되었다. 그의 독송하는 방법은 마음으로 책과 마주하고, 귀로는 소리를 듣는 것이었다. 입에 올리려 들지도 않았고, 굳이 풀이하는 법도 없었다. 매 장마다 1백번씩 읽는 것을 법도로 삼았다. 그가 책을 읽을 때에는 비록 일이 생기거나 물건이 와도 일체 들은 체 하지 않았다. 먹고 자는 것도 모두 폐한 채 반드시 외우는 숫자를 채운 뒤라야 응대하였다. 글을 지으려 붓을 잡으면 천마디 말이 쏟아져 나왔다. 평생 한가한 날이 없었고, 읽지 않은 책이 없었다. 정덕(正德) 정축년(1517)에 진사(進士)가 되어 벗과 여러 형제에게 글을 써서 보여 주었다.
“내가 약관(弱冠) 때부터 뜻을 힘써 책을 읽었으니, 이제까지 13년이다. 1년 중에 명절과 집안 경사 및 병으로 앓아 누운 날이 60일이 넘지 않는다. 나머지 300일은 모두 외우고 읽었다. 날마다 석 장 이하로 읽은 날이 없으니, 1년이면 9백장을 밑돌지 않고, 15년이면 1만 5천장을 밑돌지 않을 것이다. 옛 사람의 1만권 독서에 견주면 겨우 열에 한 둘일 뿐이지만, 근세 사람과 견준다면 내가 그래도 많을 것이다. 예전 상자평(尙子平)은 집안 일을 일절 끊고 오악(五嶽)을 두루 유람하였다. 하지만 어찌 능히 이를 소매에 품고 와서 남에게 알려 줄 수 있었겠는가? 또한 혼자 아는데 만족했을 뿐이리라. 오악을 유람하려면 산 넘고 물 건너는 수고로움이 있고, 헤어져 쓸쓸한 근심이 있다. 근골을 수고롭게 하며 여러 해를 지나보내야만 겨우 다 볼 수가 있다. 대저 오경(五經)에는 천지 만물의 이치가 구비되어 있으니, 오악에 견준다 해도 어느 것이 더 크겠는가? 제자백가와 역대의 사서(史書)의 말은 또한 세상의 동천(洞天)이요 복지(福地)이다. 내가 이를 읽어 매번 책 한 권을 마치면 마음이 툭 터지고 정신이 가쁜해져서 보고 듣는 것이 모두 새로웠다. 대문과 뜰을 나서지 않은 지 10여년에 이를 두루 읽었다. 비록 남에게 알려주기에는 부족하나 또한 혼자 알기에는 충분하다.”
내가 양천상에게 놀란 것은 두가지 때문이었다. 첫번째는 독서에 대한 열정이었다. 위에는 찬물에 발을 담가 절름발이가 되었다고 나오는데 사실 그는 동상 때문에 다리를 절단해야 했다. 대단하지 않은가? 또한 10년 동안 집 밖을 나오지 않고 10만자 이상 되는 글귀를 모두 암기했다. 책 한 쪽을 100번씩 읽을 까닭이다. 이렇게 독서를 한다면 누가 책을 외우지 못할 수가 있을까?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 난다.
또 한가지 그를 통해 느낀 점은 양천상의 독서법이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동일하다는 것이었다. 외국어를 익히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낭독훈련이 필수고 뜻을 해석하거나 번역하는 습관을 들이면 안된다. 마음을 모으고 혀에 기억시키도록 노력해야 된다는 사실이다. 이를 위해서는 큰 소리로 책을 읽어야 한다. 이전에 나는 호모 쿵푸스라는 책에서 최고의 고전 학습법은 음독이라는 것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지금 소개한 사례와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한다.
명나라의 양천상과 나, 그리고 한국에 있는 영어고수들은 모두 다른 환경에서 자랐다. 하지만 결국 같은 것을 이야기하는 걸 보면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만류귀종이 생각난다. 모든 줄기는 하나라고 했던가? 큰 진리를 알면 곁가지들은 따라온다는 말이 맞긴 맞나보다. 내 인생을 바꾼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던 틱낫한 스님의 '힘'이라는 책이 생각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정선비의 영어 > 정선비의 영어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유치원은 효과가 있는가? (18) | 2013.07.03 |
---|---|
영어 구사력을 결정하는 요소 (12) | 2013.06.29 |
명나라 서생에게서 배우는 영어공부법 (32) | 2013.06.24 |
콩나물로 확인하는 영어 학습법 (28) | 2013.06.20 |
영어, 얼만큼 잘해야 하는가? (30) | 2013.06.17 |
영문법은 어떤 식으로 익히면 좋을까? (26) | 2013.06.14 |
Tag 개미,
경험담,
공부법,
낭독,
낭독훈련,
단어장,
모의고사,
영어 수업,
영어 인터뷰,
영어공부,
영어노하우,
영어원서,
영어읽기,
영어정복,
영어정복노하우,
영어학습법,
영어회화,
영어회화를 잘하는 비결,
외국어영역,
자기계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노력없이 얻어지는 건 하나도 없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ㅎㅎ
잘 보고가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
네 항상 마음에 새기고 목표에 매진해야 될 것 같습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_^
잘보고갑니다. 멋진 하루되세요^^
네 감사합니다. 멋진 하루 보내세요.
의미의 해석에 집중하다 보면 영어의 본질을 잊기 쉽다는 점에 공감합니다. 양천상의 반복학습과 의지가 영어공부에 매진하려는 저에게 절실한 아침입니다. 힘찬 한 주 되시길요!! 선생님.
네 맞습니다. 큰 소리로 읽으며 혀에서 먼저 나올 수 있도록 체화시켜야 되는 것 같아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_^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역시 불가능한 것이 없나봐요! ㄷㄷ
그렇죠... 정말 대박입니다~
정말 독서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네요~!
보고 많이 반성했습니다 ㅜ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ㅎㅎ
대단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겁게 책장을 넘겨야겠어요~ ^^
네 책을 보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예문당 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단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겁게 책장을 넘겨야겠어요~ ^^
네 책을 보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예문당 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노력이 중요한게 아닐까 하네요.
덕분에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즐기는 삶을 살고 싶군요...
견디는 것이 아니라, 다음이 궁금한...
건강한 하루 되세요^^
그렇죠. 항상 견디는 삶을 살면 정말 힘들 것 같아요.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포스팅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독서법이 참 중요하죠.. 큰소리로 책을 읽은 이유가 다 있었군요
네 저도 관련 자료를 읽어보고서야 안 사실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외국어!!! 낭독으로 혀에 기억시키도록 노력해야겠네요.~
정말 좋은글 너무 잘보고 갑니다. 활기찬 한주되세요.^^
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외국어는 열심히 큰 소리로 낭독하여 기억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 보고 간답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되시길 바래요`
네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저도 미드보면서 많이 따라해요. 물론 알기 쉬운것들만요
그렇죠. 처음에는 알기 쉬운 것부터 따라하는 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다독보다는 재독을 중심으로 하신거같네요.. 저도 다독과 재독을 병행하여 한권은 100독 해볼까??합니다..1년이면 1~2권 100독 안되겠습니까?ㅎ
네 맞습니다. 사실 여러 번 읽어야 하는 책은 주로 고전이나 역사서가 될 것 같아요. 자기계발서는 한 번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0권 목표 꼭 달성하시길 기원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카테고리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링크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LATEST FROM OUR BLOG
LATEST COMMENTS
BLOG VISITORS
Copyright © 2015 Socialde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