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만가지책100%활용법나를변화시키는88가지실천적독서법
카테고리 인문 > 독서/글쓰기 > 독서 > 독서법
지은이 우쓰데 마사미 (북포스, 2011년)
상세보기

 요즘 서점에는 하루에도 수천권의 책이 새로 들어온다. 아무리 독서광이라도 이런 책을 다 보기는 힘들다. 나 역시 하루에 한 권 내지 두 권꼴로 책을 읽는 나름 독서광이지만 '세상에 있는 모든 책을 읽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는 아주 자신있게 No라고 대답한다. 10년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책 한권을 읽는다고 해도 4천권 정도밖에 안될텐데 요즘에 출판시장에서 일주일 내에 나오는 책의 분량이 저정도 되기 때문이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내 의견에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책을 읽는 방법이 중요해졌다.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끊임없이 추구하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필요한 지식을 확보해야 되는 것은 물론 이를 뒷받침해 줄 기본지식인 인문학에 대한 소양도 필요하다. 요즘 세상은 우리에게 참 많은 것을 요구해서 피곤하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우리는 이에 순응하고 적응하며 자신만의 구조를 다시 짜야하는 숙명적인 존재이니 말이다.

2011/01/15 - [토To의 도서관] - 어떻게 하면 독서를 잘 할 수 있을까? - 지식을 경영하는 전략적 책읽기
2010/12/15 - [토To의 도서관] - 세계 명문가의 독서교육 - 세계 명문가는 자녀교육을 어떻게 시킬까?

 위와 같은 이유로 최근에는 책을 읽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물론 대한민국의 연간 독서량이 OECD 국 중 최저라는 것을 모르는 바 아니다. 그러나 내가 갔던 대형 서점에는 항상 책을 고르던 사람들로 분주했기 때문에 이런 생각이 별로 들지 않는다. 어차피 공부할 사람은 다 하는 거고 성공할 사람들은 알아서 성공하게 마련이니 우리는 그런 사람들처럼 열심히 자신의 자리에서 노력하면 되기 때문이다.

 얼마 전 방문했던 교보문고에서 봤던 책인 '수만가지 책 100% 활용법'도 나의 궁금증을 해결해준 고마운 녀석이었다. 책을 많이 보는 나는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과감하게 책을 버리는 경우도 있고 하나를 반복해서 여러번 읽는 경우도 있다. 나름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기 때문인데 이 책을 읽고서 더 열심히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기에 기분이 좋았다.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점은 책을 읽을 때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여러번 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사실 우리의 입장에서는 납득하기가 어렵다. 책을 한 번 보는 것도 어려워 죽겠는데 여러 번 보라구? 아이러니다.

 그러나 책에서는 정독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빠른 시간내에 여러 번 봐야 기억에 오래간다고 했다. 이는 마치 영단어를 오래본다고 기억에 남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자주 보며 잊어먹고 기억하기를 반복하는 가운데 더 머릿속에 오래 남게 되는 원리와 동일하다. 나 역시 책을 읽으며 정독한 책보다 속독해서 여러 번 본 책이 기억에 더 오래남았기 때문에 저자의 의견에 공감하게 되었다. 하지만 깊이를 요구하는 문학이나 기타장르에는 적용되기가 어렵다는 생각 역시 들었다. 이 독서법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아마 실용서적이나 업무 기술을 위한 책에는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제목이 '수만가지 책 100% 활용법' 인 이유는 간단하다. 현대사회에서 실용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문학보다도 우리는 서점에 가면 자기계발서 및 각종 업무능력 향상기술서를 포함하여 각종 실용서적을 만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책이라 할지라도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를 다루는 그래서 우리가 큰 시야를 가지고 생각해야 되는 책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속독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항상 책을 읽는 데는 자신의 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전략을 속독 그리고 자주보기라고 정의했다. 책을 읽으며 나만의 독서 전략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다. 나의 전략은 속독(거의 대부분의 책은 1시간 안에 끝난다)과 블로그에 리뷰쓰기다. 좋은 독서습관을 기르기 위해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