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거짓말속지않고당하지않는재테크의원칙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재테크 > 투자가이드
지은이 홍사황 (위즈덤하우스, 2011년)
상세보기

 요즘 재테크 열풍이 거세다. 인생을 평생 일을 하며 살 수는 없고 그렇다면 일을 할 동안 노후를 준비해야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 책은 일단내면 많이 팔리는 것 같다. 나 역시 이런 시류에 편승해서 재테크 책을 꽤 많이 보았다. 거의 20권이 넘는 것 같다.

 재테크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간단하다. 월급을 받으면 열심히 저축하고 적당히 투자해서 미래를 대비하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좋은 펀드가 뭐가 있고 저축은 어떤게 좋으며 보험은 어떻게 해야 될지, 그리고 나이대별로 돈은 어떻게 모으고 써야 하는지를 다룬다. 사실 대한민국의 평범한 학생이라면 금융에 대한 교육은 전혀 받지 못했을 것이기에 이런 내용은 정말 꼭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해서 피를 본 사람이 여기 있기 때문이다(아버지가 그렇게 돈공부하라고 했는데도 게을렀던 내 잘못을 탓할 수 밖에는 없다).

 그러던 가운데 교보문고에서 읽었던 재미난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그 이름은 바로 재테크의 거짓말. 이 책은 우리가 자산증식으로 많이 사용하는 주식, 부동산, 저축의 허와 실을 철저하게 파헤친다. 전문가를 믿으면 안되는 이유부터 주식에 숨은 각종 함정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나는 이 책에서 소비와 저축에 철학이 있어야 된다는 말과 최고의 자산은 나 자신이라는 말을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부분으로 꼽고 싶다. 일반적인 재테크 책과는 다르게 말이다. 이런 말은 항상 마음에 품고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실 내 마음에는 최고의 재테크는 은퇴하지 않는 것이라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데 아직까지는 결과가 신통치 않아서 좀 아쉽다. 그렇지만 이렇게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잘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발자취를 따르기 위해 매일 책을 읽고 새로운 것을 찾아내려고 애쓰며 나의 강점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평생 은퇴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아마 다른 분들도 내 말에 공감할 듯 싶다.

 항상 우리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의 생각은 제각각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기 때문에 그리고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주변의 여러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고 그들이 정한 룰안에서 돌아가는 어리석은 모습을 보인다. 그러기 않고 자신이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그 제도가 주는 유익을 최대한 잘 이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책을 읽는 것은 참 고무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책이다. 꼭 읽고 경제를 보는 눈을 익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