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독종이살아남는다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 자기혁신/자기관리
지은이 이시형 (중앙북스, 2009년)
상세보기

 나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20대의 청년이다. 20대의 청년이 항상 걱정하는 직장의 문제를 고민하고 있으며 또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특히 부모님들께 걱정을 끼쳐드리지 말아야 하는 대한민국의 남자이다. 오늘날 나와 같은 많은 청년들이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들이 넘쳐나고 있다. 취업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회사에서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와 같은 방법론을 서술한 책은 무수히 많고 나도 실제로 여러 권을 보면서 작가의 통찰에 놀란 적이 정말 많다.

 이 책 역시 내가 읽었던 책들 중 많은 것을 깨닫게 해준 책이라 소개하고자 한다. 이 책을 쓴 이시형박사님은 정신과 전문의로써 70이 넘은 나이에도 열정적으로 인생을 사는 프로중의 프로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길래, 이 책이 대한민국 리더들이 먼저 읽고 극찬한 책이 되었을까? 

 읽어보면 우리의 눈을 사로잡는 특별한 내용은 그렇게 많지 않다. 그냥 간단하게 얘기하면 열심히 공부해라이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에 대하여 감을 잡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고 나 역시 그랬기에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우리에게 정말 유익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표지에는 '당신의 미래는 오늘 무엇을 공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을 통해서 느끼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고 나 또한 이 문구를 보면서 게을렀던 나 자신을 다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실 일반적인 직장인이라면 책을 볼 시간이 거의 없다는 핑계를 많이 한다. 여러 곳에서 직장생활을 해 본 나 역시 이런 핑계를 많이 댔었고 사실 이 말에는 어느정도의 일리가 있다. 일에 치이고 나면 책을 읽을 생각이 싹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직장인이 되면 책과 자신의 가치를 발전시키는 행위에서 점점 멀어져가고 이 때문에 회사를 자의든 타의든 떠나게 되면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자생력은 급격하게 떨어지게 마련이다. 회사에서 시키는 대로만 업무를 진행하고 자신이 주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는 것이 그 이유이리라.



 책의 138쪽에서 저자는 '기본은 언어력이다'라는 말을 한다. 외국어를 전공한 사람으로써 정말 기분좋은 말이라 더 집중하게 되었는데 우리가 글을 쓰고 말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행위는 모두 언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가 살면서 자신을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언어력을 기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못한다면 고립되게 마련이니까. 생각이 훌륭하면 뭐할까?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결국 모든 것이 공염불로 돌아가니 우리는 항상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훈련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내가 쓰는 이 리뷰도 위의 훈련의 일환이다. 

 책을 보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들을 이기는 방법은 없다는 진리에 다시 한 번 공감하게 되었다. 최근 많이 게을러져서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런저런 여러가지의 문제로 힘들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닫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나에게 정말 소중한 가치를 주었다고 생각한다. 공부하지 않는 당신이여. 생각해봐라. 10년후에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을지.


'정선비의 책 > 정선비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0) 2010.12.04
뉴욕의사의 백신영어  (2) 2010.12.04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4) 2010.12.03
돈의 달인 호모 코뮤니타스  (0) 2010.12.03
하우스푸어  (2) 2010.12.02
린치핀  (8) 2010.12.02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s://myheritage.tistory.com BlogIcon ?!별사탕 2010.12.04 1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되는대로 뇌까리곤 때되면 정리해야지 하고 올려둔 글이에요.
    제가 더 감사할 따름이죠~
    평범하지만 모두가 특별한 사람들이죠.
    님도 즐거운 주말되세요^^

    • Favicon of https://transartist.tistory.com BlogIcon 정선비 2010.12.04 18: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정리해야지 하고 올려놓은 것이
      저정도 수준이라면 저는 그냥 깨갱해야겠군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황원준 2013.11.03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맹모의 단기지교가 생각나는 글입니다. 중도에 그만두면 학문은 끝인것이고
    끝까지 해야 이루는 것이 공부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더욱 공부를 독하게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Favicon of https://transartist.tistory.com BlogIcon 정선비 2013.11.04 0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정말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평생 공부하고 익혀서 주변에 도움을 주는 것이 공부의
      목적이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