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간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할 일은 많고 내 능력은 많은 일을 감당할 만큼 크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도 열심히 하겠다고 악을 쓰며 야근을 밥 먹듯 하고 주말에도 열심히 일한다. 한국사회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시간이 많지 않다. 일은 하는데도 줄어들기는커녕 더 많아진다. 일을 하는 중에 다른 일이 끼어들어 업무흐름을 깨기도 하고, 그렇게 쌓인 일과 서류가 책상위에 수북이 쌓여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시간관리를 잘하기 위한 방법에 목말라있다.

 ‘더 단순하게 살아라!’는 시간관리를 잘 하고 싶은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 책에는 ‘놀아라! 쉬어라! 빈둥거려라! 그래야 성공한다!’라는 슬로건이 적혀있다. 솔직히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요즘 같은 시대에 빈둥거리라고 말하는 게 정말 가치 있는 일이란 말인가? 아무리 생각해도 답은 'No'말고는 나올게 없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저자는 우리가 시간관리에 대하여 갖고 있는 통념을 철저하게 무너뜨리고 올바른 시간관리에 관한 방법을 기술한다. 저자는 우리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통념으로 ‘시간이 없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열심히 일한 당신이 성공한다.’, ‘인터넷과 컴퓨터로 시간을 번다.’, ‘멀티태스킹이 시간 절약 첩경.’, ‘휴식은 필요 없다.’, ‘게으름은 우리의 적.’을 든다. 

 위에서 언급한 시간관리에 대한 통념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천천히 하는 사람보다는 빨리하는 사람을, 한가지 일을 하는 사람들보다는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다중 업무 능력자(Multi-tasker)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의 맹점이 조목조목 나타난다.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시간관리 유형에 따라 사람들을 4종류로 구분한다. 터보형, 이상형, 매니저형, 완벽추구형으로 말이다. 아래의 그림을 보고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판단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나는 어떤 유형에 속할까 한 번 살펴보면 재미있다
(그림이 작으니 클릭해서 보세요^^)

 참고로 나는 전형적인 매니저형이다. 매니저형 인간은 모든 시간에 업무의 목적을 부여하는 유형이다. 책상은 업무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지 않다면 항상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주거지는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휴식을 취하는 일은 가물에 콩나듯 드물고, 계획을 철두철미하게 실행에 옮긴다. 또한 매니저형 인간은 전형적인 실천형 인간으로 계획을 수립하면 바로 실행하여 결과를 보는 타입이다. 혹시나 해서 내 책상을 핸드폰으로 찍어보았는데 독자분들이 보고 판단해주셨으면 한다. 하하^^!

내가 일하는 공간이다. 책장은 따로 있어서 책상이 휑하다 ㅋㅋ

 책에는 이 4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지닌 특징 및 이 분들과 같이 업무를 할 때의 유의사항, 그리고 협업관계를 구축할 때 만나면 좋을 시간관리 유형을 설명한다. 읽으면서 참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전에 읽었던 ‘시간의 놀라운 발견’과 ‘큰 쓰레기통을 사라’라는 책이 생각났다. 모두 버리고 새로운 것을 채우는 일을 강조한 책이었고 시간에서도 이 원리는 그대로 적용되니까 말이다. 

 우리가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계속해서 받게 된다면 그 사람의 업무처리능력은 그다지 좋지 않을 것이다. 시간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쓰는 시간은 하루에 24시간으로 일정하고 그렇기에 할 수 있는 업무의 양도 거의 비슷하다. 내 일을 적게 만드는 지혜를 터득하고 시간을 관리하는 기술을 배워 내 삶을 풍성하게 만들면 어떨까? 참 좋은 책이므로 꼭 읽어볼 것을 권한다. 시간관리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느끼는 게 많았다. 시간관리가 잘 안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간관리를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에 감사함을 느낀다^^!

관련 링크
2010/12/18 - [토To의 도서관] - 시간의 놀라운 발견 - 시간에서 발견하는 상대성 원리
2010/12/28 - [토To의 도서관] - 큰 쓰레기통을 사라 - 마음을 비우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는 법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