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바꾸는기적의블로그2년연속파워블로거가깨알같이알려주는블로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남시언 (마음세상, 2013년)
상세보기


내가 블로그를 처음 할 때를 생각해보면 참 재미있다. 나는 블로그를 2010년 11월 30일에 만들었는데 그 당시의 목적은 부수입과 책 출간이었다. 블로그로 한 달에 100만원만 벌 수 있게 되길 간절히 바랬다. 물론 그 생각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산산히 조각났다. 

그 이유는 간단했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일이 생각보다 어려웠기 때문이다. 키워드 태그를 넣어야 하고, 검색엔진을 최적화 시켜야 되었으며(SEO), 애드센스도 달고, 블로그 스킨도 설정해야 했다.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 블로그를 방문해보면 하나같이 보험, 대출 포스팅만 가득했다. '돈을 벌려면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나?'라는 생각만 머릿속에 맴돌았던 것 같다. 

만약 내가 오늘 소개할 '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 라는 책을 그 당시에 읽었더라면 고민에 대한 결정이 빨라졌을 것 같다. 내 블로그 이웃인 '티몰스'님의 책으로 주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서 인생을 바꾸는 법이다. 꿈을 이루려면 자신을 지속적으로 기록해야 되는데 이 플랫폼이 블로그여야만 하며 이 과정을 거쳐 꾸준히 인터넷 상에 자신을 노출시키면 새로운 기회가 많이 생긴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나는 이 책을 '생각한 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상태에 처해있으며 블로그를 하지 않는 청년층'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 역시 이들과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20대일뿐만 아니라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직접 맞서며 이긴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승리의 원인은 블로그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 그 중 첫번째는 '블로그의 진정성'이다. 내가 이웃의 글을 읽고 그들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내 글을 올릴 때 마음을 다해야 한다는 건 블로깅의 기본인데도 요즘은 이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블로그 글을 읽지도 않고 같은 내용의 댓글을 복사해서 올리는 블로거들을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데 책은 이에 대한 언급도 있다. 진정성있는 블로깅을 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이들의 말을 듣고 읽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롱테일의 법칙' 역시 독서 중 떠오른 생각의 일부다. 일반적으로 음식은 유통기한이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버려야 하지만 블로그의 글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차곡차곡 쌓이면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기반이 되니 정말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인터넷 프로그램 및 전자책의 가장 큰 장점이 '재고가 없다'는 점인데 블로그는 이 장점을 아주 충실하게 활용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내 머릿속에 있는 지식을 떠올리며 공통점을 찾고 더 나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길을 열어주었다는 점도 이 책이 내게 준 유익함이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송숙희 작가를 떠올렸는데 그녀는 오래전부터 글쓰기 코치로 활약하며 블로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문성을 갖춘 1인 기업가로 사는 법을 이야기 한 '책쓰기의 모든 것'이나 '인포프래너' 등의 서적을 참고하면 그녀의 생각을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두 사람 모두 블로그를 통해 강연, 책 출간, 재정적 자유, 전문성 확보, 1인 브랜드 구축을 할 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송숙희 작가의 경우 글쓰기에 중점을 두어서 설명을 하는 반면 이 책의 저자인 남시언님은 블로그를 더 강조하는 편이다. 

책을 읽으며 내가 운영중인 이 블로그를 생각해보았다. 초심을 잃지는 않았는지 그리고 블로그 이름처럼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생산하고 있는지 말이다. 현재까지는 'Yes'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꾸준히 읽고 타인을 위해 내 재능을 내어놓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내 길을 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계획하고 있는 여러가지 일들(책출간, 강연, 번역, 소통)을 잘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프라를 구축하는 작업을 블로그를 통해서 해야겠다.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어 행복했다. 인생을 바꾸고 싶은 사람들에게 1독을 권한다. 좋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