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계급사회누가대한민국을영어광풍에몰아넣는가
카테고리 정치/사회 > 사회학
지은이 남태현 (오월의봄, 2012년)
상세보기

요즘 사회에서 영어는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으면 금상첨화다. 한국에 있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래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하고 그 사람처럼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그런데 이런 풍조를 비판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영어계급사회라는 책을 쓴 남태현이다. 그는 책에서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실태가 매우 잘못 되었다는 말을 한다. 이전까지 공고육에서 실시하는 외국어지도에 대한 비판은 많이 있어왔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 책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일까?  

 

정치를 전공한 사람답게 저자는 이 문제를 사회학적인 개념으로 접근한다. 우리가 영어를 배워야만 하는 이유를 사람들이 가진 심리, 사회의 요구, 국가의 정책과 관련지어 설명하는데 읽으면서 공감하는 것도 많고 거부감이 드는 부분도 많았다.

 

일단 이 책은 부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는 사람이 읽으면 안된다. 책에 한국 교육제도외 학원의 어두운 실상이 적나라하게 파헤쳐져 있기 때문이다. 내가 일하는 곳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보면서 신기했다. 아마 증권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썼을거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렇게 정확한 결과가 나오지는 않을테니 말이다.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장점은 우리나라의 외국어 교육실태를 정확하게 분석했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배우는 영어에 대한 의문을 아주 속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어 좋다. 조기유학, 외국어학원, 대학교 영어수업진행의 실태등이 상세하세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 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저자는 현재 우리나라의 자본가들이 아이들을 교육시키는데 투자하는 돈의 흐름 중 상당부분이 영어로 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영어로 인한 계층구조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돈을 많이 갖고 있으면 자녀들은 대부분 영어를 잘 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을 읽으면서 마음이 무거웠다. 나는 이런 투자를 하지 않고 영어를 공부해서 밥벌이를 하고 있는 입장이기에 더욱 그랬는지도 모른다. 요즘에는 학생들이 입는 점퍼의 가격에 따라서 계층이 매겨진다고도 하는데 궁금해서 검색해봤다. 보고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

 
또한 영어계급사회는 한국 학부모의 성향을 단적으로 잘 드러내준다. 어디 엄마가 해외로 아이를 유학보낸다고 하면 우리아이도 보내야 될 것 같고 유명 영어유치원에 아이들을 보낸다고 하면 발을 동동구르다 무리를 해서 아이를 유치원에 등록시킨다. 그런데 문제는 부자들은 그 돈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서민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결국 지속적인 영어공부를 시키지 못하는 까닭에 아이들의 격차는 시간이 갈수록 벌어진다.

 

저자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와 인식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허나 나는 솔직히 이런 인식이 어떻게 하면 바뀔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저자도 아마 찾기 힘들었을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많이 어둡다.  

 

돈을 투자해서 익힌 영어가 아니라 스스로 열심히 공부한 영어로 밥벌이를 하는 나에게는 책에 나와있는 내용이 많이 씁쓸했다. 한국의 영어교육실태를 정확하게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는 것을 강력추천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면 읽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하다. 다 읽고 난 후에는 기분이 좀 이상할 것이다. 생각할 수 있는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혹시 이렇게 형성된 계급에 작은 돌을 던지고 싶은 사람이라면 영어를 공부하자. 이곳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해본다.

토To의 영어학습법 관련 링크:
2012/02/15 - [토To의 영어생각] - 다독가의 일화를 통해 본 영어학습법
2012/02/03 - [토To의 영어생각] - 완벽함과 영어와의 상관관계!!
2012/01/27 - [토To의 영어생각] - 영어라는 게임의 4가지 단계^^!
2012/01/18 - [토To의 영어생각] - 나는 어떤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가?
2011/11/22 - [토To의 영어생각] - 당나귀를 통해 본 영어학습법
2011/10/25 - [토To의 영어생각] - 읽는 영어와 쓰는 영어
2011/10/24 - [토To의 도서관] - 하루 한시간! 영어 독서의 힘!
2011/05/25 - [토To의 영어생각] - 영어학습과 악기연주의 공통점
2011/04/23 - [토To의 영어생각] - 가장 좋은 영어학습법, 교과서 읽기 전격해부!!!!
2011/04/21 - [토To의 영어생각] - 골칫덩어리 영어발음, 이렇게 공부하자!
2011/04/01 - [토To의 영어생각] -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지름길 - 원서를 읽자
2011/03/09 - [토To의 영어생각] - 영어공부가 짜증나는 이유!
2011/02/21 - [토To의 영어생각] - 영어에도 롤 모델이 있다.
2011/02/22 - [토To의 영어생각] - 영어는 눈이 아닌 입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2011/02/11 - [토To의 영어생각] - 달인에게 배우는 영어 공부비법

블로그 이미지

정선비

책과 언어, 음악을 통해 평화를 얻고 싶어하는 이의 소소한 일상 (강연, 출판 및 원고 문의 : elcshawn@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